전성수 지음 (2014. 11. 21)
3R(읽기, 쓰기, 셈하기)
4C : 소통(Communication), 비판적사고와 문제해결(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협력(Collaboration), 창의성과 혁신(Creativity and innovation)
[거꾸로교실(Flipped Classroom)]
동영상으로 수업예습하고, 학교에서는 토론발표, 대화식수업, 개인별 질의응답을 통해 지식을 심화, 확장시키는 방식
[Why game]
서로 번갈아 가면서 ‘왜’가 들어간 질문을 던진 후에 서로 끊임없이 대화하고 토론하는 게임이다.
[마음의도구 프로그램] 예) 귀모양 입술모양 종이를 들고 입술모양 아이가 설명하고 귀모양아이는 듣는다. 역할을 바꾸어한다.
하브루타는 서로 등등한 입장에서 논쟁하는 것이다. 한 명이 자기가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듣고 상대방은 그것이 틀렸다는 것을 논리를 대서 반박한다. 이것은 서로 정확한 근거와 논리성에 바탕을 두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동등한 입장에서 의견을 주고받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서로 배움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정답은 정해진 옳은 답을 말하고, 해답은 풀어낸 답을 말한다. 정답은 대부분 하나고, 해답은 다양하다. 정답은 맞고 틀림만 있지만, 해답에는 최선책도 있고 차선책도 있다. 정답이 없는 삶을 살아가야 하는데, 학교에서는 정답을 찾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유대인이 가장 많이하는 질문 중 하나는 “너의 생각은 어떠냐?”는 말이다. 어른들이 주로 말을 하고 아이들은 주로 듣는 것과, 어른들이 주로 짊문을 하고 아이들의 생각을 말하게 하는것은 그야말로 하늘과 땅 차이다.
“왜 그렇게 생각하니?”랄 말로인해 아이는 스스로 한 말과 행동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을 하게된다. “틀렸어, 맞았어” 같은 단정적인 말은 아이로 하여금 생각하게 하지 않는다.
물을 엎지르는 실수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대안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방법을 아이가 배울 수 있는 기회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왜 쏟았는지 물어보고, 어떻게 해결해야 좋은지 물어서 같이 해보는 것이 좋다. 서둘러 닦고 마무리한다면, 자존감도 낮아지고 부모와의 관계성도 더 멀어진다.
유대인에게 경전은 토라와 탈무드이다. 토라를 일상에서 어떻게 실천하고 적용할 것인지를 토론하고 논쟁하여 담은것이 탈무드이다. 이 과정에서 하브루타가 이용되었다.
왜 이렇게 힘들게 밤늦게까지 공부하느냐고 물었을 때, 한국학생들은 “좋은대학에 대학에 가서 돈 많이 버는 직업을 얻고,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위함”이라고 대답했다. 아이들에게는 당장 진학과 직업의 문제만 있을 뿐 자신의 가치관이나 철학에 있어서는 생각 자체를 하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자녀에게 모든 것을 해주는 문화다. 자녀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하지만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한 것 만이 아이를 진정으로 성장시킨다.
유대인들은 ‘남보다 뛰어나라’보다는 ‘남과는 다르게 돼라’라고 가르친다. “형제의 머리를 비교하면 양쪽을 다 죽이지만 형제의 개성을 비교하면 양쪽을 다 살릴 수 있다.”라고 말한다.
공부의 효율성은 스스로 호기심과 질문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토론을 하면서 하는 공부가 가장 높다. 특히 공부한 것을 친구에게 가르치고, 친구에게 배우는 것이 효율성이 가장 높다.
목차
1부
최상의 공부
1장. 공부의 의미
4개 신호등의 순서는?|초등학생 때 기억나는 것|듣고 외우고 시험 보고 잊어버리고
조용히 해!|일방이냐 쌍방이냐?|일방적인 교육 문화
2장. 21세기 인재형
21세기에 가장 중요한 4C|생각하는 힘, 사고력이 문제다
즐겁게 떠들면서 공부도 할 수 있다면|생각과 상상을 해야 창의성이 나온다
3장. 최고의 지능, 최고의 공부시간
모든 조건에 앞서는데 우리는 왜?|왜 한국인은 머리가 좋은가?
손·발·입과 호문쿨루스|왜 젓가락은 머리를 좋게 하는가?
맨발의 위력이 가져오는 기적의 유치원
4장. 뇌 과학과 공부
생각을 해야 뇌가 연결된다|뇌에 가장 나쁜 적은 스트레스이다
선행 학습은 얼마나 효율적인가?|‘열심히’에 숨어 있는 함정
텍스트의 의미 파악에서 공부는 시작된다|요약해서 설명하는 것이 공부
효과를 높인다
5장. 학습 피라미드와 하브루타
학습 피라미드란?|최고의 공부 방법 친구 가르치기
조용한 공부와 말하는 공부의 대결|성적과 실력은 전혀 다른 것이다
최고의 고등학교|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켄 베인의 최고의 공부|최고의 공부 하브루타
6장. 거꾸로 교실과 하브루타
거꾸로 교실이란?|거꾸로 교실과 하브루타
2부
최고 공부의 조건
1장. 혼자 하는 공부 vs 함께하는 공부
동영상을 보며 크는 아이들|엄마와의 상호작용이 뇌를 개발시킨다
핀란드도 함께하는 공부가 핵심이다|너무도 미련한 한국의 공부 방법
아키타 산골 학교의 함께하는 공부|함께하는 공부가 훨씬 효율적이다
유대인은 아주 어릴 때부터 함께 공부한다
2장. 듣는 공부 vs 묻는 공부
말은 생각을 부른다|호기심 있는 질문이 공부의 출발이다|언쟁과 논쟁은 다르다
아이비리그 중도 탈락률 44%|하버드도 질문과 토론의 공부다
세계는 비판적 사고력을 중시한다|교육은 안에서 밖으로 끌어내는 것
3장. 하나의 정답 vs 다양한 해답
정답은 창의성을 막을 수도 있다|하브루타는 비판적 책 읽기에서 시작된다
탈무드는 다양한 해답의 집합체이다|성현의 견해에 다른 의견을 내기 위해 배운다
4장. 조용한 공부 vs 떠드는 공부
조용히 해와 마타호세프|왜 그렇게 생각하니?|철학으로 떠드는 나라
프랑스
몸을 움직여야 뇌도 움직인다|우리도 몸을 흔들며 소리 내서 공부했다
5장. 외적 동기 vs 내적 동기
지능보다 동기다|가르치고자 하는 것이 아이의 입에서 나오게
공부하는 이유가 분명해야 지속성이 가능하다|칭찬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노력으로 가능한 것을 격려해야|어려움이 자기 동기를 만든다|마음의
도구 프로그램의 힘
3부
하브루타 수업과 공부의 실제
1장. 하브루타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수업 중 친구 가르치기|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논쟁 중심 하브루타
수업
비교 중심 하브루타 수업|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수업
2장. 성적과 실력을 모두 높이는 공부 방법
듣거나 읽으며 공부하기|자기 목소리로 녹음해서 반복 듣기
몰입 및 손·발·입 움직이기|친구와 하브루타로 공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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