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or

인공 인디고의 탄생

by FARBLS 2020. 5. 31.
728x90
반응형

  

인공 색소는 오늘날 너무도 당연히 받아들여지고 있어서 

화학 산업 자체가 인공 색소 산업에서 시작되었다는 사실이 믿기 어려울 정도이다. 

하지만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거대 화학회사들의 이름을   살펴보는 것으로 충분하다. 

세계적인 제약회사 회히스트는 회히스트 색소 산업(Farbwerke Hoechst), 

아스피린으로 유명한 제약회사 바이어도 바이어 색소 공업(Farbenfabriken Bayer)이다. 

 바스프(BASF)의 원래 이름은 ‘바덴 아닐린 색소 및 소다공업(Badische Anilinfaben- und Soda Fabrik)’이며 

필름회사로 유명한 아그파(AGFA)의 이름은 ‘아닐린 색소 주식회사(Aktien- Gesellschaft Für Anilinfarben)’ 줄여약자로 만든 것이다. 

 

 

 

1868 베를린 직업 아카데미의 교사였던 아돌프 배이어가 인공 인디고의 제조에 성공했다. 

배이어는 인디고의 화학적 합성 내용을 밝혀내지는 못했지만 아무튼 가장 훌륭한 품질의 순수한 파랑을 합성해 냈다. 

다만 배이어의 파랑은 황금보다 비쌌다.

 

1883 배이어는 뮌헨의 화학교수가 되었고 인디고의 화학식 C16H10N2O2 밝혀냈다. 

하지만 인디고를 값싸게 제조하려는 모든 시도는 허사로 끝났다. 

모든 나라의 화학자, 기술자들이 저렴한 인공 인디고의 제조 방법을 찾고 있었다.

BASF  프로젝트에 1,800 골드 마르크를 투자했는데  액수를 오늘날의 가치로 환산하면 수천  원대에 이른다.

BASF 아닐린 덕분에 부유한 회사가 되었지만 인공 인디고를 위한 투자액이 기본 자산을 넘어서면서 

주주들이 인디고 프로젝트의 중단을 요구했다. 

 

 

 

인공 인디고가 대체 무엇 때문에 필요했을까? 

천연 인디고는 인도의 대농장에서 재배되고 있었고 

그곳의 노동자들은 하루에  줌의 쌀만 주면 족했으니 가격이 매우 저렴했다.

당시 인도는 영국의 식민지로 천연 인디고의 상권은 영국인들의 손에 놓여 있었다. 

영국인들은 인공 색소의 경쟁에 조심스럽게 대처했다. 

그들은 천연 인디고의 가격을 낮추어 인공 인디고에 대한 관심을 누그러뜨리려 했다. 

하지만 연구는 계속되었다. 영국의 무역상들은 인디고 재고량을 계속 늘려나갔다. 

인공 인디고가 시장에 나오면 천연 인디고를  값에 내놓을 작정이었다. 

인공 인디고가 잊혀질 때까지 계속해서 말이다. 

 

 

 

1897 BASF 개가를 거두었다. 

카를 알로이스 쉔칭어는 사실에 근거를 두고  그의 소설 [아닐린] 

당시의 상황을 이렇게 묘사했다.

 

행군은 시작되었다. 독일의 합성 인디고가 시장에 나타났다. 

당시 시장은 천연 인디고가 수백 년 동안이나 독점하고 있었다. 

천연 인디고의 연간 생산량은 900Kg에 달했다. 

 

결정적인 전투가 시작되었다. 

그 전투는 15년 동안 계속되었다.

첫 대결부터 새로운 색소의 우월성이 두드러졌다. 

 

인공 인디고는 천연 인디고보다 순수했고 색상이 강렬했으며 사용하기 편했다. 

그리고 염료 성분의 양이 늘 동일했다. 

인공 인디고의 품질은 그해의 농사나 수확량과 무관했고 재배지의 위치나 날씨와도 상관이 없었다. 

염색할 때마다 100% 똑 같은 품질이 나왔다. 

 

 

천연 인디고는 살인적인 가격 저하로 이에 저항했다.

인디고 상인들은 처절하게 싸웠다. 농장 일꾼들의 품삯을 낮추고 생산량을 늘렸다. 

인디고 잎을 으깨어 짜고, 좀더 튼튼한 품종을 개발했으며 농장에 수로를 대로 땅에 거름을 주었다. 

하지만 모두가 허사였다. 인공 인디고는 가격 경쟁으로는 무너지지 않았다.

전쟁이 시작된 지 3년 뒤 승패의 판도가 드러났다. 천연 인디고는 흔들리기 시작했고 6년 뒤에는 완전히 몰락했다. 

 

 

1897 인공 인디고가 처음 시장에 나왔을 , 영국 상인들의 천연 인디고 매출은 1 톤에 달했지만 

독일은 인공 인디고를 600 팔았을 뿐이다. 

그러다1911 영국인의 매출량은 860톤으로 줄었고 독일의 매출량은 2 2,000톤으로 늘었다. 

BASF 직원 수는 당시 9,000명을 넘었다. 

아돌프 배이어는 인공 인디고를 발견한 공로로 귀족이 되었다. 

 

‘인디고’는 ‘인도’의 형용사형입니다. 인도에서 수입되었기 때문입니다.

 

 

에바 헬러, 색의 유혹; 예담, 2002

 

 

 

 

[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