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밀러 지음 (2018. 9. 30)
작가(스토리 만드는 게 일) 출신인 저자는 "스토리브랜드"를 창립하여 공식을 전파하고 영감을 주고 있다
> 이 스토리를 보고 고객이 5초내에 체크해야 하는 것
1. 이 회사가 제시하는 것
2. 내 삶이 어떻게 더 좋아질 것인가
3.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 사람들은 언제나 자신의 생존과 번창을 도와주는 스토리를 선택한다.
> 스토리 브랜드 공식
1. 캐릭터(주인공은 고객이지, 회사가 아니다)
2. 난관에 직면한다(기업은 외적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팔려고 하나, 고객은 내적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사간다)
3. 가이드를 만난다(고객은 또 다른 주인공을 찾지 않는다. 고객을 가이드를 찾고 있다)
4. 계획을 제시한다(고객은 계획을 가진 가이드를 신뢰한다)
5. 행동을 촉구한다(행동하라고 자극하지 않으면 고객은 행동에 나서지 않는다)
6. 실패를 피하도록 도와준다(모든 인간은 비극적 결말을 피하려 노력중이다)
7. 성공으로 끝맺는다(우리 브랜드가 저들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당연히 알 거라고 생각하지 말고, 직접 말해줘라)
> 그 모든 것의 기초,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
=> 정체성의 변신
Ex) 애완동물사료 : 수동적인 애완견 소유자 => 모든 애완견의 영웅
금융 자문사 : 혼란스럽고 정보가 부족한 사람 => 똑똑하고 능숙한 사람
샴푸 브랜드 : 불안하고 침울한 사람 => 걱정 없고 빛이 나는 사람
> 고객들(캐릭터)의 삶의 변화를 일으키는 킬링 한줄 만들기
캐릭터 > 문제 > 계획 > 성공
브랜드스토리를 만들 때 뿐만 아니라 상세페이지 작성할 때나 웹페이지를 만들 때에도
고객이 원하는 변화를 도와주는 스토리를 만들 때 필요한 공식들이다.
목차
1부 왜 당신의 마케팅은 폭망했나?
그들은 당신의 이야기에 관심 없다 · 14
스토리에도 공식이 있다 · 27
2부 무기가 되는 스토리
스토리브랜드 7단계 공식 · 42
1단계_캐릭터 · 58
2단계_난관에 직면한다 · 72
3단계_가이드를 만난다 · 89
4단계_계획을 제시한다 · 103
5단계_행동을 촉구한다 · 113
6단계_실패를 피하게 도와준다 · 126
7단계_성공으로 끝맺는다 · 137
그 모든 것의 기초_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 · 151
3부 나의 회사를 성장시킬 비밀 병기
시작 단계_웹사이트 · 164
다음 단계_조직 내부 · 177
최종 단계_회사를 위한 실천 로드맵 · 193
후기 · 234
주 · 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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