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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

컬러 기초3_색의 대비 (Color contrast)

by FARBLS 2020.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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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색을 단독으로 보는 경우는 거의 없다. 

다른 색에 둘러싸인 상태로 보거나, 시선을 옮겨서 보기도 하기 때문에

공간적, 시간적으로 다른 색들과의 관계속에 있게된다.

 

이러한 관계들로 인해 색이 영향을 받아서 본래의 색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색의 대비라고 한다.

 

1. 계시 대비 (시간 대비)

 

색의 자극이 나중에 본 색에 영향을 미쳐 다른 색으로 보이는 대비효과이다.

채도가 매우 높은 빨강 색을 한참동안 보다가 다음 순간에 초록색을 보면 보다 선명한 초록색으로 보인다.

선명한 빨강을 보다가 누군가의 얼굴을 보면 안색이 창백하게 느껴진다.

먼저 보던 색의 잔상색인 청록이 다음 색인 얼굴에 겹쳐서 가법혼색 된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안전을 위한 녹색 수술복

 

수술시에 빨강인 피를 보다가 잔상색인 녹색이 보이면

자칫 위험할 수도 있는 순간에 시야에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술복은 녹색이다.

 

시감측색(눈으로 컬러를 비교함)을 할 때에도, 중간중간 휴식시간을 두고 컬러를 비교해야 한다.

 

 

 

2. 동시 대비 (공간 대비)

공간적으로 근접한 2가지의 색을 동시에 볼 때 생기는 대비 효과이다.

두 색을 배열했을 때, 한 색에 순응한 망막의 감도 흥분 변화가 다른 색에 영향을 주어 색의 차이가 강조된다.

 

1) 색상 대비

같은 색이 배경에 의하여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배경색의 잔상으로서 나타나는 보색으로 그림색의 색감이 변화되어 지각되는 것을 말한다.

 

 

왼쪽의 주황은 노란색의 잔상인 청자색 방향으로 색감이 기울어서 붉은 기미의 주황으로 보이고,

오른쪽의 주황은 빨간색의 잔상인 청록이 주황과 가법혼색되어 노란 기미로 치우쳐 보인다.

 

 

 

2) 명도 대비

명도가 다른 색을 조합했을 때 명도가 높게 또는 낮게 보이는 대비이다.

밝은  안의 어두운 색은 어둡게 보이며 어두운  안의 밝은 색은 밝게 보인다.

 

 

검게 그을은 얼굴을 더 진하게 보이고 싶으면 명도가 높은 옷을

흰 피부를 강조하고 싶다면 명도가 낮은 옷을 입으면 좋다.

 

 

 

3) 채도 대비

서로 다른 채도의 색을 조합했을 때, 채도가 높게 보이거나 낮게 보이는 효과이다.

주위 색의 채도가 낮으면 채도가 높아져 선명하게 보이며, 

주위 채도가 높으면 채도가 낮아져 선명하지 않게 보인다.

 

 

 

 

4) 보색 대비

보색 사이에서 서로의 채도를 높여  강렬하고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이다.

각각의 잔상이 상대편의 색상과 같아지기 위해 서로의 채도를 높이게 되어 색상을 강조하게 된다.

이것은 눈의 망막상의 색신경이 어떤 색의 자극을 받으면 그 색의 보색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왼쪽의 빨강은 주위의 초록 때문에 빨강의 잔상이 선명해 보이고,

오른쪽의 빨강은 채도가 낮아보인다.

 

회 접시에 녹색 잎을 배치하여 붉은색 생선이 더 신선하고 맛있게 느껴진다. 

토마토와 상추를 넣어 만드는 샐러드도 같다. 

 

보색대비는 고채도끼리의 조합일 때 대비효과가 크고, 저채도에서는 효과가 적다.

 

 

 

5) 면적 대비

색채가 면적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 같은 색이라도 면적이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높게  밝게 선명하게 느껴진다.

 

 

 

 

벽지를 선택하러 가면, 진한 톤으로 보이지만

막상 시공하고 나면 샘플색보다 훨씬 더 밝게 느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색의 3요소(광원, 물체, 관찰자) 중 하나인 관찰자도 

좁은 면적용인 2도시야와 넓은 면적용인 10도 시야로 구분된다.

 

 

 

6) 연변 대비 (경계 대비)

나란히 배치된 색의 경계에서 색이 변화되어 보인다.

흰색에서 검정까지 명도 단계를 순차적으로 배열하면 경계부분에서 생긴다.

 

 

마하의 띠(Mach's band)로 불리는 명도가 단계적으로 변하는 회색의 배열에서, 각각의 색은 균일한 색이다.

하지만 인접색이 고명도(밝은쪽) 경계는 어두워 보이고, 인접색이 저명도(어두운쪽)인 경계는 밝아 보인다.

또한 각각은 하나의 색이지만 그라데이션되어 입체적으로 보인다. 

 

연변 대비는 무채색 뿐 아니라, 유채색 배열에서도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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