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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ey

구글 애드센스 용어 정리 (CTR, CPC, CPM, RPM)

by FARBLS 2020.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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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한 오랜 기다림 끝에 애드센스 고시에 통과했다. lol

 

근데 CTR, CPC, CPM 이게 다 무슨 말이람..

도통 개념이 잡히지 않는 용어들을

약자를 찾아가며 정리해 보았다.

 

 

1. Impressions (View)

- 노출

아래의 용어들을 설명하다보면 Impressions 가 있는데,

애드센스에서는 View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즉, Page Impression은 Page view와 같은 말이다.

 

 

2. CTR (Click Through Rate)

- 클릭률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 말한다.

CTR = 클릭수 / (검색 or 페이지 조회 or 광고 노출)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CTR이 있지만,

다 같은 개념이므로, 예시로서 참고하기를 바란다.

 

1) 검색 CTR

검색 클릭률(CTR) 광고에서 발생한 클릭수를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눈 값이다

검색 CTR = 클릭수 / 검색 횟수

예를 들어, 1,000 검색에서 클릭이 7 발생했다면 검색 CTR 0.7% 된.

 

2)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이다.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 발생한 경우 CTR 0.8%이. (2/250=0.8%)

 

3) 광고 CTR

표준 광고에서 광고 클릭률(CTR) 광고 클릭수를 개별 광고 노출수로 나눈 비율이다.

광고 CTR = 클릭수 / 광고 노출수

예를 들어, 1,000 광고 노출에서 클릭이 5 발생했다면 광고 CTR 0.5% 된.

 

4) 광고 요청 CTR

광고 요청 클릭률(CTR) 광고 클릭수를 광고 요청 횟수로 나눈 값이다.

광고 요청 CTR = 클릭수 광고 요청 횟수

예를 들어 1,000 광고 요청에서 클릭이 7 발생했다면 광고 요청 CTR 0.7% 된

 

 

 

3. CPC (Cost Per Click)

- 클릭 당 비용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이다. 

광고의 CPC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진다.

 

 

 

4. CPM (Cost Per Thousand Impressions)

- 1000회 노출 당 비용

 

여기서 잠깐! 왜 CPT나 CPTI가 아닌 CPM일까?
M은 로마숫자로 1000을 말하기 때문에 CPM이라고 쓴다.

[ 추억의 로마숫자 알아보기 ]

I=1, V=5, X=10, L=50, C=100, D=500, M=1000
(1부터 10까지만 알아보겠네.. 저만 그런거 아니죠?)

 

CPM 광고란 무엇입니까?

CPM 광고를 게재하는 광고주는 광고가 1000회 게재될 때 지급하려는 금액을 설정하고

광고를 게재할 특정 광고 게재위치를 선택하고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비용을 지급합니다.

웹게시자의 경우에는 CPM 광고가 페이지에 게재될 때마다 계정에 수익이 발생합니다.

CPM 광고는 Google 광고 옥션에서 클릭당지급 광고(또는 클릭당 비용(CPC) 광고)와 경쟁하고,

여기서 실적이 가장 좋은 광고만 페이지에 게재됩니다.

광고주는 광고가 게재되도록 하기 위해 기존의 CPC 광고보다 높은 노출당비용(CPM)으로 입찰해야 합니다.

CPM 광고는 텍스트 또는 이미지 광고일 수 있으며 항상 복합 게재위치 타겟팅을 사용합니다.

CPM 텍스트 광고를 확장하여 전체 광고단위를 채울 수 있습니다.

확장된 텍스트 광고는 광고 형식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5. RPM (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

- 1000회 노출 발생 시 예상 수입

 

RPM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노출 또는 검색 또는 페이지 조회가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 곱한 값이다.

RPM = (예상 수입/ (노출 or 검색 or 페이지조회)) * 1000

아래와 같은 여러가지 RPM이 있지만,

다 같은 개념이므로 예시로써 참고하길 바란다.

 

 

1) 노출 RPM

노출 1,000 평균 수입
노출 RPM = (예상 수입 / 노출수) * 1000

Impression RPM = (Estimated earnings / Impressions) * 1000

예를 들어, 45,000회의 광고 노출에서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되면 광고 RPM 4달러가 된다 (180/45,000 * 1000)

 

2) 검색 RPM

검색 1,000회당 평균 수입

예상 수입을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누고 1,000을 곱한 값이다.

검색 RPM = (예상 수입 / 검색 횟수) * 1000

예를 들어, 15,000회 검색에서 예상 수입이 60달러이면 검색 RPM은 4달러 (60달러 / 15,000 * 1000)가 된다.

 

3) 페이지 RPM

페이지 조회 1,000회당 평균 수입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 들어,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 6달러가 된다((0.15 / 25) * 1,000).

 

4) 광고 RPM

노출 1,000회당 광고 수익

추정 수익을 발생한 광고 노출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이다.

광고 RPM = (예상 수입 / 광고 노출수) * 1000

예를 들어 광고 노출수 45,000회의 예상 수입이 180달러인 경우 광고 RPM ($180 / 45,000) * 1000,  4달러가 된.

 

5) 광고 세션 RPM

1,000개의 광고 세션당 평균 수입

광고 세션 RPM = (예상 수입 / 광고 세션수) * 1,000

 

6) 광고 요청 RPM

1,000 노출당 광고 요청 수익

예상 수입을 광고 요청 횟수로 나눈 다음 1,000 곱한 금액이다.

광고 요청 RPM = (예상 수입/광고 요청 횟수) * 1000

예를 들어 15,000 광고 요청에서 예상 수입이 60달러이면 광고 요청 RPM 4달러(60달러/15,000 * 1000) 된.

 

 

6. Active View

방문자가 블로그를 방문했는데

필요한 내용이 아니라서 1초 만에 나가버린다면,

광고를 확인할 틈도없이 이탈되는 것이다.

 

제목과 잘 맞는 유익한 내용의 블로그라면

방문자는 오래 머무르게 될 것이고,

조회 가능 Active View가 높아질 것이다.

 

그러다가 흥미를 유발하는 광고가 있어서

방문하게 된다면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다.

 

1) 측정 가능 Active View

총 노출수 대비 Active View로 측정할 수 있었던 노출수의 비율입니다.

광고에 Active View가 있는 경우라도 일부 요인으로 인해 태그에서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시자 광고 태그가 교차 도메인 Iframe 내에 추가된 경우 조회가능성을 측정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의 백업 이미지가 표시되거나 네이티브 광고가 게재될 때는 노출이 측정 가능으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이 측정항목에는 일반 콘텐츠용 애드센스, 동영상용 애드센스 및 게임용 애드센스 광고 단위에서 집계된 노출수만 포함되며, 링크 단위 또는 Google Ad Manager의 동적 할당 데이터에서 집계된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2) 조회 가능 Active View

측정 가능한 모든 노출수 중 조회 가능한 노출수의 비율입니다.

측정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광고가 조회가능성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조회 가능 광고는 모두 측정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의 광고에 100회의 측정 가능한 노출이 발생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는 Active View 태그가 조회가능성을 측정할 수 있는 노출이 100회 발생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이 100회의 노출수 중 단지 10회만 조회 가능한 것으로 측정되었다면 사이트의 Active View 조회가능성은 10%가 됩니다. 이 측정항목에는 일반 콘텐츠용 애드센스, 동영상용 애드센스 및 게임용 애드센스 광고 단위에서 집계된 노출수만 포함되며, 링크 단위 또는 Google Ad Manager의 동적 할당 데이터에서 집계된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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